메뉴 검색
모나코인(MONA) 오타쿠를 위한 코인 2018-08-21
박성현 mikuvodka@gmail.com

1. 모나코인(MONA)은?



모나코인(MONA)은 2014년 1월 1일에 정식 출시된 일본 최초의 암호화폐로, 라이트코인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커뮤니티 코인이다. 모나코인은 도지코인(DOGE)처럼 인터넷 커뮤니티에서의 활용을 고려하고 만들어졌는데. 도지코인이 인터넷 유명 캐릭터 도지(DOGE)에서 컨셉을 따왔다면, 모나코인의 컨셉은 일본 커뮤니티 사이트 5ch(과거명 2ch)의 마스코트격 캐릭터 모나(モナー)에서 유래하였다. 모나코인은 POW 방식을 사용하며 알고리즘은 Lyra2RE(v2)이다.


2.모나코인의 특징



모나코인의 최대 강점은 커뮤니티의 전폭적인 지원에 있다. 모나코인에는 개발팀이나 재단이 없으나, 개발자들의 재능기부로 계속해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다. 모나코인은 일본 최초의 암호화폐라는 타이틀도 있지만, ‘세계 최초로 세그윗을 실시한 암호화폐’라는 타이틀은 모나코인에 대한 개발자들의 애정이 없었으면 불가능했을 것이다.


앞서 설명했듯이, 모나코인은 도지코인처럼 커뮤니티 코인이다. 커뮤니티에서 모나코인을 활용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우선 암호화폐의 장점인 익명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커뮤니티에서 자신의 개인 정보를 드러내지 않고도 송금이 가능하다. 물론 송금을 받는 쪽에서도 개인 정보를 보호할 수 있다. 또한 네트워크 상의 타인에게 부담감을 주지 않고도 선물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그림을 잘 그린다는 이유로 생면부지의 사람에게서 다짜고짜 현금을 선물로 받는다고 생각해보자. 어지간해서는 묘한 부담감이 생길 수밖에 없다(송금 과정의 불편함은 둘째치더라도 말이다). 이런 상황에서 모나코인은 상대에게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팁을 전달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https://monappy.jp/ 에서 다양하게 사용 예시를 직접 확인 가능한데.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한 것만 봐도 그 수가 정말 다양하다. 마음에 들은 게시물에 대한 팁 기능으로 사용도 가능하며, 좋아하는 작가에게 직접 팁을 송금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림이나 글의 재능 거래도 이루어지고 있으며, 구하기 어려운 특산품(?)이나 한정품을 판매하기도 하고, 아마존 기프트 카드나 애플 기프트 카드의 거래도 이뤄지고 있다.



아키하바라에는 모나코인 결제를 지원하는 메이드카페도 존재한다.



3.시장현황


모나코인은 투자하기에는 오묘한 암호화폐이지만, 커뮤니티에서 어떤 방식으로 활용이 되고 있는지를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가치가 있는 암호화폐라고 본다. 커뮤니티 코인의 장단점과 한계를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모나코인은 18년 5월에는 이기적인 광부 공격을 겪었지만, 빠른 대처를 통해 큰 피해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모나코인의 최고기록가는 2017년 12월에 기록한 $20.16이며. 현재 시장가는 $1.5~$2 선을 유지하고 있다. CoinMarketCap 기준으로 60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ICO 상장 소식

많이 본 뉴스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