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질리카 (ZIL) 샤딩으로 노드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토큰 2018-09-12
박성현 mikuvodka@gmail.com

1. 질리카 (Zilliqa, ZIL)란?





질리카는 블록체인 확장성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한 퍼블릭 블록체인이다. 질리카는 ‘Sharding’(샤딩) 기술을 최초로 활용하여 노드와 트랜잭션 처리 효율을 월등히 증가시켰다. 질리카 테스트 넷에서 기록된 최대 TPS(초당 트랜잭션 수)는 2,828. 질리카는 우수한 트랜잭션 성능과 병렬 노드 처리를 장점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이다.



2. 질리카의 특징





질리카의 가장 큰 특징은 샤딩(Sharding)기술이다. 샤딩은 데이터베이스 기술 용어로,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데이터를 수평 분할하여 후 분산 저장하는 것을 말한다. 대략적인 예시를 들자면, 전 세계에서 서비스 중인 게임사의 계정 정보를 하나의 서버에 통합해서 저장하는 대신, 아시아의 고객은 서버 A, 미국의 고객은 서버 B, 유럽의 고객은 서버 C 등으로 분산해서 저장하는 것을 말한다.


질리카는 샤딩 기술을 네트워크에 접목하였다. P2P 방식은 사용자의 수가 많아질수록 정보의 검증과 네트워크 안전성이 증가하지만, 정보 합의에 도달하는데 점차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소비되며 결과적으로 트랜잭션에 걸리는 시간도 증가하게 된다. 그러나 일정한 수의 노드를 묶고 이들 사이에서 네트워크 합의를 도달하게 처리하면 효율은 증가한다. 특정 노드들의 집합에서 트랜잭션이 발생한다면 이를 네트워크 상의 모든 노트가 이를 검증할 필요 없이, 해당 집단에 속한 노드들 사이에서 BFT(비잔티움 장애 허용)을 통과하는 수준의 신뢰도만 확보하면 된다.


질리카는 PoW(작업증명) 방식과 PBFT(실용적 비잔티움 장애 허용) 알고리즘을 개량한 EC-Schnorr 다중 서명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네트워크 샤딩 방식은 트랜잭션을 최적화시키고 속도를 대폭 늘려줄 수 있다. 그러나 샤딩을 많이 할수록 샤드 내 노드 수가 줄어들어 신뢰도 검증이 어려워진다. 이를 막기 위해 질리카는 효율적인 샤딩 기술과 샤드 내 노드 간의 신뢰성을 확보하는 다양한 기술들을 위주로 개발되어오고 있다.



3. 시장현황


질리카는 샤딩 기술을 접목한 최초의 퍼블릭 블록체인이며, 블록체인을 활용한 코인 중에서는 상위권에 드는 트랜잭션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블록체인 업계의 전반적 트랜잭션 속도도 점차 빨라지고 있어, 질리카의 입지는 언제든 위험해질 수 있는 상황 임도 명심하여야 한다.


2018년 9월 12일 CoinMarketCap 기준으로 질리카의 현 시장가는 $0.032이며, 총 발행량은 126억 개이다. 시장규모는 2억 5032만 달러이며, 현재 CoinMarketCap에서 시장규모 31위를 기록하고 있다.

ICO 상장 소식

많이 본 뉴스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