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비트코인만으로 해외여행 가기(2)
  • 기사등록 2018-08-09 00:15:04
  • 수정 2018-08-09 00:18:29
기사수정

안녕하세요! 심규민입니다.


첫 글을 올리고 바로 대학교 시험기간이여서 스팀잇 활동을 전혀 못하고 간간이 댓글만 확인했는데, 많은 분들이 응원과 기대의 댓글을 달아주어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댓글들을 보니까 얼른 이 '여행기'를 계속 이어가고 싶다는 욕망이 커져갔습니다. 이제 시험도 끝났고, 장학금도 지급되었으니 본격적으로 ‘비트코인만으로 해외여행 가기’ 포스팅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으로 항공권을 구입할 수 있는 항공사 및 여행사 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항공사

https://www.airbaltic.com (2014년 항공사 최초로 비트코인 결제 도입)

https://www.surfair.com

http://www.flypeach.com (아직까지 도입 X, 추진 중이라 함)

※ 현재 네이버 검색시, 비트코인 도입이 전면 백지화 되었다는 뉴스가 있지만 피치항공은 이를 부인하였다고 함(스팀잇 검색에서 발견)


여행사

https://btctrip.com/

https://www.abitsky.com

https://www.cheapair.com

https://www.surfair.com

https://www.expedia.com (18년 6월부터 폐지)

https://destinia.com

이 사이트 중 제가 결제 직전까지 가서 직접 확인한 사이트는 'abitsky' 와 'destinia'였습니다.



'abitsky'같은 경우는 다른 일반 암호화폐로 결제가 가능한 사이트 처럼 결제수단 중 한 방법으로 비트코인을 도입한 것이 아니라, 비트코인 결제가 주 타겟이 되는 사이트였습니다.


처음에는 "무조건 이 사이트에서 비트코인으로 항공권을 결제해야겠다" 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일단 최소한 한국 커뮤니티 내에서는 'abitsky ' 관련 후기를 전혀 찾을 수 없었고, 구글을 통해서도 외국인들의 최신 후기를 찾기는 힘들 정도로 소규모 회사였습니다(제 검색 실력 부족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다소 불안한 마음에 따로 회사에 "현재 정상적으로 영업 중인지, 그리고 혹시 한국인이 인천에서 출발하는 항공권을 귀하의 사이트를 통해 구매한 적이 있는지에 대한 메일을 보냈고 그에 대한 대답은 "정상 영업중이나, 지금까지 그런 사례는 없었다”였습니다.


사실 제가 돈이 많았으면 별다른 의심 없이, 겁 먹지 않고 'abitsky'에서 구매를 했을 텐데 제 마음속에서 ‘스멀스멀’ 나오는, 혹시나 하는 마음 때문에 결국엔 이 사이트에서 항공권 구입 결정을 포기했습니다.

※ 지금 생각해보면 근거 없는 두려움이었던 것 같습니다. 메일로 문의까지 해서 정상 영업을 하는지 확인까지 했는데 굳이 이러한 두려움을 가질 필요가 있었는지..모르겠습니다.



결국 제가 최종적으로 항공권을 구매한 사이트는 'Destinia' 입니다. Destinia는 스페인 여행사로 항공권 뿐 아니라 호텔, 렌터카 등 여행에 필요한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사실 정확한 규모는 모르겠으나 저는 '후기'들의 존재 여부와 그 내용으로 회사를 판단하였고 결국 이 사이트를 선택했습니다.


물론 Destinia에서 비트코인으로 항공권을 구매한 한국 사람들의 후기는 찾을 수 없었으나, 구글에서 외국인들의 후기는 아주 손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최종적으로 Destinia에서 비트코인으로 항공권을 구매하기로 결정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Destinia라는 사이트는 비트코인 결제를 허용하긴 하지만, 개인이 직접적으로 비트코인을 전송할 수 있는 형태가 아닌 '비트페이'라는 중간 매개체를 이용해야만 비트코인을 전송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비트페이는 비트코인 지급 결제 플랫폼으로, 쉽게 말하면 '전자 비트코인 카드' 입니다. 거래소에 있는 비트코인을 은행에 맡겨둔 현금이라고 생각한다면, 비트페이는 은행에 맡겨둔 현금을 카드에 넣어 놓은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중간 매개체를 이용한 전송 방법을 사용하면 비트코인의 느린 전송 속도가 개선되어 거래가 더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중간 매개체를 없애고 개인과 개인간의, 개인과 회사간의 직접적인 거래를 가능하게 했던 것이 비트코인의 특징이자 장점이였는데 비트페이라는 또다른 중간 매개체의 등장은 이러한 비트코인의 장점을 무색하게 만드는 것 아닌가 싶었습니다. 암호화폐에 대한 신뢰가 있다면, 그리고 기술이 뒷받침된다면 굳이 이러한 '중간 매개체'가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여하튼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Destinia에서 거래를 하기 위해 비트페이 어플을 핸드폰에 설치하고 거래소에 있던 비트코인을 비트페이로 전송하였습니다.




거래소에서 비트페이로 비트코인을 전송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0분 내외였었습니다. 사실 거래소에서 비트페이로 비트코인을 전송하는 것에도 살짝 긴장을 했었는데 별 문제 없이 빠르게 진행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이제 비트페이 지갑에 비트코인을 넣어둔 상태에서 Destinia에서 결제를 진행했습니다.


참고로 Destina의 비트코인 가격은 bitstamp.net과 실시간으로 연동되어 계산됩니다. 그래서 비트코인으로 표현된 항공권 가격은 매 순간 비트코인 가격에 따라 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을 구입하고 바로 비트코인으로 결제를 진행한다면 비트코인 가격에 대한 변동성 위험에 노출되지 않은 상태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거래 도중의 가격 변동에 대한 위험을 회피하고자 거래가 시작되는 시점의 비트코인 가격으로 고정되고 거래 시간 제한이 존재합니다(Destinia의 경우 15분).


구입 과정을 거쳐 최종 결제까지 오면, 지급 방법 중 'Bitcoin'이 위치해 있습니다.



Bitcoin 결제 방법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그리고 본인의 핸드폰에서 비트페이 어플을 실행하고 이 QR코드를 스캔하면 됩니다.


QR코드 스캔 시 핸드폰 화면에 뜨는 장면입니다. 이때가 제일 떨렸던 것 같습니다. QR코드가 제대로 스캔이 안되면 어떡하지? 엉뚱한 곳으로 보내면 어떡하지? 그런데 QR코드 스캔 시 그 주소에 대한 보내는 가격까지 나오니까, 가격을 통해서 제대로 된 주소인지 아닌지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송하고 한 5분정도 지나니 결제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때 제일 기뻤던 것 같습니다! 많은 후기들을 보며 당연히 의심은 안 했지만 그래도 뭔가 알 수 없는 긴장감과 두려움이 있었습니다. 신기술에 대한 무지 때문일까요, 아니면 제가 그냥 겁쟁이여서 그런 건지 모르겠으나 어쨌든 잘 처리했습니다.



이렇게 비트코인으로 항공권 구매를 무사히 마쳤습니다.


느낀점


사실 ‘비트코인으로 해외여행 가기’를 계획하고, 장학생으로 선정된 이후에만 암호화폐 거래소 해킹 사건이 2차례나 발생했습니다. 그로 인해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 가격은 계속 하락을 겪고 있었고, 암호화폐에 대한 사람들의 신뢰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이렇듯 암호화폐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더욱 강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러한 여행기가 무슨 의미를 가질 수 있을지 걱정이 되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여파로 혹시 장학생이 취소되는 건 아닌지 걱정하기도 했습니다.


사실 암호화폐 가격이 하루 아침에 2배가 오르든, 2배가 떨어지든 위에서 거래한 것처럼 거래소에서 구입하고 즉시 사용한다면 변동성에 대한 위험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항공권 구입에 있어서는 아무런 피해가 없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프랑스에 가서 비트코인을 사용할 때는 다를 것입니다. 거래소에서 필요한 비트코인만큼을 사고 그리고 가게에 지불하는 이런 일련의 과정을 매번 반복할 수 없기에 아무래도 비트코인을 미리 구입해놓고, 비트페이 지갑에 넣어둘 수 밖에 없을 텐데, 이때는 비트코인의 변동성에 노출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사실 그때 되면, 비트코인 가격 변동성에 매순간 노출되고 있기 때문에 심리적으로도 불안하고, 여러 가지로 힘든 점이 많이 있을 듯 한데 그런 것 또한 이 여행기에서 주목할 만한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여하튼 오늘 포스팅은 이쯤에서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비트코인으로 숙소를 예약하는 과정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웹(bitweb.co.kr)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itweb.co.kr/news/view.php?idx=146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실시간 암호화폐 순위 확인하기
코인마켓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