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비트코인만으로 해외여행 가기(5) - 러시아 모스크바와 프랑스 파리편
  • 기사등록 2018-08-24 11:21:57
  • 수정 2018-09-07 11:02:31
기사수정

이 글은 대학생 심규민 씨가 지난 7월부터 기획한 ‘비트코인만으로 해외여행 가기’ 프로젝트를 무사히 마치고 돌아와 정리한 내용입니다. ‘비트웹’에서는 저작자 심규민 씨의 허락 하에 7월부터 시작된 본 여행기 전 과정을 소개합니다. 지난 7월 여행 준비부터 소개하므로 대부분의 내용이 과거를 기준으로 진행된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asymmetric92 입니다!

2018년 07월 11일부터 2018년 07월 19일까지의 여행 일정을 마치고 한국에 무사히 잘 돌아왔습니다. 돌아오면 바로 글을 쓰려 했으나 시차 적응이라는 핑계로 이틀 내내 침대에만 누워 있다가 이제서야 노트북 앞에 앉게 되었네요.


먼저 파리에서의 비트코인 실사용기를 간략하게 말하자면


"예상보다 비트코인을 사용할 기회가 적었지만, 생각보다는 비트코인 사용이 편했다"


비트코인을 사용할 수 있는 가게는 첫 예상보다 훨씬 적었습니다. 다만 비트코인으로 결제하는 과정은 카드나 현금보다 빠르고 편리했습니다. 제가 비트코인을 사용하며 느꼈던 점을 글을 통해 최대한 표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경유했던 러시아 모스크바에서는 비트코인을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이전 글에서도 밝혔듯, 모스크바에는 구입뿐만 아니라 판매까지도 가능한 비트코인 ATM이 있다고 하여 정말 최소한의 루블만을 들고 모스크바를 갔습니다.


태어나서 처음으로 간 모스크바에서, 구글 지도를 보면서 희망을 품으며 골목 깊숙이 위치한 비트코인 ATM을 힘겹게 찾아갔습니다.


제가 가게 정면 사진은 따로 찍지 못해, 이 사진은 구글에서 구해왔습니다.



구글 지도를 사용해 비트코인 ATM이 있는 장소까지 도착하였으나, 정작 비트코인 ATM을 찾을 수 없어서 굉장히 당황스러웠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길을 물어보니 확실히 이 장소가 맞는데, 도저히 ATM을 찾아볼 수가 없어 영문을 알 수 없던 찰나, 비트코인 ATM은 위 사진에서 보이는 슈퍼마켓 안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구글 지도에서는 슈퍼마켓이 보이지 않아 이를 몰랐습니다. 슈퍼마켓 안에 비트코인 ATM이 있을 줄은…



슈퍼마켓에 들어와서도 한참을 찾다가 직원분에게 물어봐서 비트코인 ATM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더 이상 비트코인 ATM은 운영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러시아어를 읽을 줄 몰라 직원분에게 여쭤봤더니 ATM이 더 이상 작동되지 않는다는 답변을 하셨습니다. 혹시나 싶어 이것저것 눌러보았지만 소용이 없었습니다. 1시간에 걸쳐 겨우 힘들게 찾아왔는데, 작동이 안 된다고 하니 너무 허무하였습니다. 결국 비트코인 ATM을 통해 루블을 인출하려는 저의 계획은 완전히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경유하는 동안 제가 둘러본 모스크바 붉은 광장 주변에는 비트코인 허용 가게가 많지 않았습니다. 음식점은 단 한 곳도 없었고요. 그래서 모스크바에서는 비트코인을 사용해볼 수 없었습니다. 아쉽더라도 본래 최종 목적은 파리이니, 마음을 가다듬고 열심히 관광이나 했습니다.




제가 파리를 ‘비트코인만으로 해외여행 가기’의 목적지로 뽑은 이유는 3가지가 있었습니다.


1. 면적 대비 많은 비트코인 허용 가게


파리의 면적은 105.4km², 서울의 면적은 605.2km²라고 합니다. 서울의 면적이 파리보다 약 6배 더 크지만 비트코인 허용 가게는 파리가 82개, 서울은 72개로 파리가 더 많습니다.




물론 위 사진의 출처인 coinmap.org 사이트는 개인이 개별적으로 비트코인 가게를 등록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실제 현황과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전 포스트에서도 말했듯, 서울만 봐도 암호화폐 투자 열풍 때 홍보 효과를 노리고 결제를 지원한 뒤 지금은 결제를 받지 않는 가게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파리도 비슷한 상황일 거라 생각되지만, 면적대비 파리에 등록된 비트코인 가게가 많은 점은 사실이기에 파리를 비트코인 여행의 최적지라 생각하였습니다.


2. 유럽 최초이자 유일의 비트코인 센터



3. 비트코인을 받는 가게들의 거리!



+. 비트코인 벽화




그래서 제가 파리에 도착하고 가장 먼저 간 곳은 바로 파리 비트코인 센터였습니다!




설레고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도착했습니다. 비트코인 센터가 'coinhosue'라는 거래소와 합병(?) 하게 되면서 비트코인 센터를 오프라인 거래소로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비트코인 센터답게 비트코인과 관련된 여러 자료들이나 기념품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비트코인 센터 직원분과 한 시간가량 대화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제가 한국에서 비트코인만으로 파리로, 그리고 비트코인 센터를 방문하기 위해 왔다고 이야기하니 직원분께서 굉장히 좋아하시면서 친절히 대해주셨습니다. 저의 짧은 영어를 인내심 있게 들어주시고 배려심 있게 천천히 이야기해주셔서 많은 대화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대화 내용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내용을 메모하지는 못했기 때문에 생략된 부분이 있음을 감안해주시길 바랍니다.


Q. '비트코인 센터'는 무엇을 하는 곳인가요?

A. '비트코인 센터'는 유럽 최초이자 유럽 내 유일한 비트코인 관련 전문 기관입니다. 과거에는 사람들에게 암호화폐에 대한 강의와 교육이 주목적이였다면 현재는 'coinhouse'라는 거래소와 결합되어 오프라인에서 직접 암호화폐를 사고, 팔 수 있게 도와주고 또한 암호화폐 투자 컨설팅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 같은 비트코인 사용자들과 암호화폐 관련 정보를 교류하는 장소입니다.


Q. 그렇다면 지금 여기서 당장 내 비트코인을 유로로 교환할 수 있나요?

A. 안타깝게도 당신이 외국인이기 때문에 불가능합니다. 과거에는 비트코인을 현금으로 사고, 파는 것이 가능했지만 지금은 프랑스에서 법적으로 현금과의 교환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좌이체만이 가능한데, 당신은 외국인이기 때문에 프랑스 계좌가 없을 것이고, 만드는 것이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당장은 불가능합니다.


Q. 프랑스 사람들은 암호화폐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나요?

A. 대부분의 사람들은 암호화폐 자체를 잘 모릅니다 일부만이 암호화폐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Q. 작년 말부터 올해 초까지 이어진 암호화폐 투기 열풍 속에서 한국은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투기에 참여했고 많은 사람들이 돈을 잃었었습니다. 프랑스 사람들에게는 열풍이 미치지 않았었나요?

A. 물론 그 시기에는 많은 파리 시민들도 비트코인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여기 비트코인 센터에도 사람들이 4시간이나 줄을 설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으나 이는 금세 시들었습니다.


Q. 언제쯤 비트코인을 알게 되셨는지 궁금합니다

A. 비트코인을 알게 된 건 2016년이었습니다. 그 시기에는 단순히 알고 있는 정도였고 실제로 처음 구입을 해본 건 2017년 5월 경이나 큰돈을 벌지는 못했습니다. (웃음)


Q. 이곳에서 비트코인으로 구입할 수 있는 것이 있나요?

A. 여기 있는 비트코인 관련된 기념품들은 전부 암호화폐를 통해 구입이 가능합니다.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누지는 못하였지만, 파리로 여행가서 비트코인 센터에 방문해 이러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것 자체로 기분이 좋았습니다.




방문 기념으로 비트코인 티셔츠와 양말을 구입했습니다! 티셔츠와 양말이 합쳐서 29.8유로였습니다.



그런데 하필이면 비트코인 센터의 지갑이 고장 나서, 제가 직원분의 개인 지갑에 전송하고 직원분이 카드로 긁는 방식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제가 비트코인을 거래소에서 비트페이로 옮기는 걸 깜빡하여서, 거래소에서 직접 전송하려 했지만 QR코드 스캔이 잘 이뤄지지 않아 저 긴 주소를 손으로 일일이 입력해야 했습니다. 그러니 실수도 생기고 확인에 시간이 꽤 걸려 애를 먹었습니다. 그래도 이 이후부터는 비트페이로 결제를 하였고, 비트페이를 쓸 때는 이러한 불편함 없이 빠르고 편하게 결제가 진행되었습니다. 어찌 되었든 파리에서의 비트코인 첫 결제를 성공적으로 해냈습니다!



소심하게 인증샷도 한번 찍어보았습니다.


그리고 직원분께 '스팀잇'을 아냐고 물어봤더니 스팀잇을 알고 계셨습니다! 지금은 스팀잇 계정을 운영하고 있지는 않은데, 앞으로 운영할 생각이 있다며 스팀잇에 대해 이것저것 물어보시기도 했습니다.


다음번 포스팅은 '비트코인 거리와 레스토랑 그리고 비트코인 벽화 체험'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itweb.co.kr/news/view.php?idx=155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실시간 암호화폐 순위 확인하기
코인마켓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