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펀드스트랫 톰 리, 이번에는 미국 주식시장에 장기 하락사태 올 것
  • 기사등록 2019-01-05 01:20:16
  • 수정 2019-01-05 01:21:29
기사수정


펀드스트랫의 톰 리는 주식 시장의 매각이 곧 경기 침체가 임박했다는 것을 암시하지는 않지만, 실적 시즌이 행복해 보이지 않으며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CNBC의 패스트 머니에서 최근 그의 예측으로 인해 점점 더 많은 비판을 받고 있는 그 분석가는 그 수치를 다시 언급하기를 회피했지만, 다가오는 실적시즌에 대해서는 별로 희망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표현했다. 그는 2018년 말에 주식 시장이 10%의 랠리를 기대했었는데 지금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올해는 그렇게 훌륭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연말까지 랠리를 희망했지만, 아쉽게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지난 몇 주 동안 많은 일들이 일어났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아마도 가장 치명적인 것은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한 짓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사회가 정말로 유동적인 시장을 약화시켰다고 생각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최근 심리를 반영하듯 그는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금리 인상이 관세 및 무역에 대한 우려보다 다우존스와 기타 시장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다. 


올해는 가장 위험한 시기이며, 지난 12월 금리 인상은 일어나지 말았어야 했습니다.


그의 논리에 따르면 현재의 무역 기조는 거의 일시적이지만 이와는 대조적으로, 금리 인상은 투자자들에게 매도를 강요할 수 있다고 한다. 그는 또한 중국이 무역 분쟁으로 단기적인 경제 침체를 경험하기보다는 장기적인 경제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믿는다.


세계적으로 일어나는 구조적인 변화 중 하나는 세계 성장에 대한 중국의 기여가 미국에 비해 실제로 줄어들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의 침체된 경제는 아이폰 판매 부진으로 인한 애플의 1/4분기 수정 예상과 주식시장에 미치는 눈덩이 효과로 인해 비난을 받고 있다. 애플, 페이스북, 구글과 같은 거대 기술주들이 2018년 4분기부터 실적이 좋지 않았기에 지금의 사태가 완전히 예상 밖의 것은 아니다.


참고로 재미있는 것은 네티즌들의 반응이다. 그의 최근 예측에 대한 트위터의 반응은 흥미롭다. 많은 사람들은 그가 전에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예측부터 틀렸었다고 공격하고 있으며 투자자들은 그의 예측에 대해 반대 견해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하고 있다.


비트웹(bitweb.co.kr)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itweb.co.kr/news/view.php?idx=221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실시간 암호화폐 순위 확인하기
코인마켓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