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라이트코인 - 1. 비트코인보다 4배 빠른 블록 생성 속도 - 2. 비트코인보다 4배 많은 발행량 - 3. 최신 기술을 한몫에!
  • 기사등록 2018-01-24 00:49:16
  • 수정 2019-03-11 18:19:47
기사수정






1. 라이트코인(Litecoin)이란?


라이트코인은 초기 비트코인 소스코드를 기반으로 개발된 알트코인으로, 블록 생성 시간과 해시 함수를 바꿔 매우 빠르고 수수료가 없는 거래가 가능하도록 했다.


2. 기술적 특징


- 비트코인보다 4배 빠른 블록 생성 속도

라이트코인 블록체인은 평균 10분으로 정해진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블록 생성 속도에 비해 4배 빠른 2.5분만에 블록을 생성한다.


블록체인에서의 블록 생성 : 블록체인에서는 채굴자(Miner)들이 작업증명(Proof-of-Work)을 통하여 블록을 생성한다. 이들이 생성한 블록은 블록체인에서 이전 블록에 이어서 붙게 되고, 연이어 몇 개의 블록이 또 그 뒤에 붙게 되면 그 블록은 안전한 블록이라고 확인된다. 따라서 해당 블록 내부의 거래들도 안전하다고 판단되는 것이다.


- 비트코인보다 4배 많은 발행량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의 총 발행량보다 4배 많은 8,400만 개입이다. 채굴자가 블록 생성 시에 받게 되는 보상의 양은 초기 50개로 비트코인과 같고, 반감기는 비트코인의 210,000 블록보다 4배 많은 840,000 블록이다.


반감기 : 블록체인에서 블록 생성에 대한 보상이 반으로 줄어드는 기간으로, 비트코인은 초기 50개의 비트코인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었지만 대략 4년인 210,000블록마다 반으로 줄어들어 현재 12.5개의 비트코인을 보상으로 받고 있다. 라이트코인은 블록 생성 속도가 4배 빠르지만 840,000블록마다 반으로 줄기 때문에 비트코인과 대략 비슷한 기간마다 보상이 반으로 줄게 된다.


- 작업 증명(Proof-of-Work)에서 사용되는 ‘Scrypt’ 해시 알고리즘

비트코인에서 사용되는 작업 증명에는 병렬처리가 쉬운 SHA-256을 이용한 반면 라이트코인은 병렬로 실행하기 더욱 어려운 ‘Scrypt’ 해시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이 때문에 두 코인 모두 채굴 시 높은 연산량을 처리할 수 있는 전문화된 칩(ASIC)이 사용된다.


- 세그윗, 라이트닝 네트워크 등 네트워크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빠르게 기술 도입

비트코인은 1MB의 블록 사이즈를 가지고 있어서 네트워크 사용량이 점점 많아짐에 따라 높은 수수료와 느린 전송 속도를 갖게 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대안이 나오게 되었다. 라이트코인이 채용한 첫 번째 대안은 세그윗으로 블록 내부의 서명 부분을 따로 분리해 결과적으로 4배 가량의 블록 사이즈가 커지는 효과를 가지게 된다.


두 번째는 라이트닝 네트워크로, 모든 거래를 블록체인 상에 올리지 않고 충분한 양의 코인을 거래를 한 후 블록체인에 올리는 방식이다. 이 때문에 채널이 열려있는 상태에서는 매우 작은 양의 코인을 블록 생성 시간을 기다릴 필요 없이 즉시 완료할 수 있다. 또한, 채널 내에서의 거래는 블록체인에 올라가지 않기 때문에 수수료가 들지 않는 특징이 있다.




3. 라이트코인(Litecoin)의 유통 구조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 또는 타 코인들과 같이 작업 증명(Proof-of-Work)을 이용하여 블록체인에서 채굴자들이 블록 생성을 하면 보상을 받는 형태로 공급이 된다.


4. 시장 현황


- 현재 시장 시세

https://coinmarketcap.com/currencies/litecoin/

-제휴 코인원-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itweb.co.kr/news/view.php?idx=30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실시간 암호화폐 순위 확인하기
코인마켓캡
시장분석+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