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퀀텀(QTUM) - 1.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장점을 하나에! - 2.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최적!
  • 기사등록 2018-01-25 08:26:27
  • 수정 2019-03-11 16:54:14
기사수정



1. 퀀텀(QTUM)이란?


퀀텀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기술적 장점을 결합한 차세대 하이브리드(Hybrid) 블록체인으로, 동명의 토큰인 퀀텀(QTUM)을 내부 화폐로 사용한다. 이 퀀텀 코인은 퀀텀 블록체인에서 구동되는 스마트 컨트랙트 및 분산 애플리케이션(Dapps)에서 사용되는 기본 화폐로, 퀀텀 블록체인의 지분증명(PoS : Proof-of-Stake) 알고리즘에서 지분 화폐(Staking Currency)로 사용된다. 즉 토큰을 얼마나 캤느냐가 아닌 얼마나 가지고 있느냐, “지분 비율”에 따라 확률적으로 블록 생성 권한을 가지며, 블록 생성 시 이에 대한 보상으로 퀀텀 토큰을 받게 된다.


2. 퀀텀 블록체인이란?


퀀텀은 비트코인의 가치 전달 기능(Carry Value)과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랙트 실행 능력(Execute Contracts)을 통합하여 기존 블록체인들의 문제를 개선한 새로운 ‘가치 전송 프로토콜'(VTP: Value Transfer Protocol)로, 기존에 컴퓨터로 처리하던 낡은 계약 방식을 스마트 컨트랙트로 효율적으로 실행 처리하여 금융(Finance), 공급체인 관리(Supply Chain), 사물 인터넷(IoT), 소셜 미디어, 게임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기술적 특징


- 비트코인 UTXO 모델을 도입하여 높은 보안성과 결제 신속성 확보

퀀텀 블록체인은 *UTXO 모델을 사용하여 비트코인이 가진 최대 장점인 ‘토큰 추적 가능성(Traceability)’과 ‘트랜잭션의 정합성(무모순성)’을 구현했다. 이를 통해 이더리움 네트워크가 가진 안정성(Stability) 이슈를 해결함과 동시에 보다 빠른 결제 검증이 가능하도록 했다.


*UTXO(Unspent Transaction Output) : 비트코인은 이더리움의 ‘계좌 잔고 모델’(Account Balance Model)과 달리 계정이나 잔고가 없고, 블록체인에 기록된 ‘소비되지 않은 출력값’을 통해 거래의 유효성(코인의 존재 여부)을 확인한다.


- 이더리움 가상머신 EVM으로 무한 응용 가능한 스마트 컨트랙트 구현

이더리움 가상머신 *EVM과 호환되기 때문에 이더리움의 모든 스마트 컨트랙트 및 애플리케이션이 최소한의 변환으로 퀀텀 블록체인에서 호환되어 운용 가능하다. 즉 이더리움의 튜링 완전성(Turing Completeness)을 채용하여 비트코인의 한계로 지적되던 확장성(Scalability) 이슈를 해결한 것이다.


*EVM(Ethereum Virtual Machine):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랙트를 구동시키는 런타임 환경으로, 튜링 완전성(Turing Completeness)을 특징으로 하여 무한한 응용성과 확장성을 갖고 있다.





- 서로 다른 블록체인 기술간 호환성 극대화

퀀텀은 서로 다른 기술의 장점만을 조합하는 동시에 호환성을 극대화했다는 점에서 혁신적이다. 원래 비트코인은 UTXO 모델에 기반하기 때문에 이더리움의 계좌 모델(Account Model)과 호환되지 않지만, 퀀텀은 결제를 신속히 검증할 수 있는 UTXO 모델을 이더리움의 자기 강제적 스마트 컨트랙트(Self executing Smart Contract)의 일부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 기술간 호환성을 극대화했다.



- 현실 세계와 블록체인 세계를 연결하는 신개념 ‘마스터 컨트랙트’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경우 블록체인 내에서 획득된 온체인(on-chain) 데이터만이 스마트 컨트랙트를 실행시키는 촉매제가 된다. 퀀텀은 ‘마스터 컨트랙트'(Master Contract)’라는 새로운 컨셉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개발하여 온체인 데이터뿐만 아니라 블록체인 밖, 즉 현실 세계에서 획득된 *데이터 피드(Data feeds)에 의해서도 실행된다.


*Data feeds : 블록체인 밖에서 획득된 오프체인(off-chain) 데이터들을 의미한다. 환율, GDP, 각 도시의 기온, 경기 결과 같이 현실 세계와 밀접하게 연관된 데이터들을 예로 들 수 있다.


퀀텀은 현실 세계 데이터값이 스마트 컨트랙트나 분산 애플리케이션(DApps)을 실행시키는 촉매제 역할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혁신적이다. 예를 들어 방안의 온도가 10도 아래로 내려갈 경우, 에어컨을 ‘난방 모드’로 자동 변환시키는 ‘자기 강제적 실행’(Self Execution) 기술을 구현할 수 있다. 이렇게 마스터 컨트랙트 기술은 인터넷 사물(IoT)에 접목되어 큰 시너지를 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 ‘Go Mobile 전략’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인프라 제공

퀀텀의 성장 전략 중 하나는 모바일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다. 현재 대부분의 블록체인은 PC 환경에 집중되어 있으나 퀀텀은 안드로이드, IOS 등 모바일 운영체제에 최적화된 개발 환경을 제공하여 일반 인터넷 사용자들도 모바일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의 장점을 누릴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향후 퀀텀 개발자팀은 위챗, 왓츠앱, 바이버 등 기존에 널리 사용되는 메시징 플랫폼에 통합될 수 있는 퀀텀 응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이들을 거래,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분산 애플리케이션 스토어(DApp Store)를 런칭할 계획이다.


4. 기업 명세서


- 퀀텀 재단 소개

퀀텀은 지난 2016년 3월, 알리페이 최고 분석가 출신의 패트릭 다이(Patrick Dai)를 중심으로 텐센트, 바이두, 나스닥 등 글로벌 대기업 출신의 전문가들이 설립한 재단으로, 현재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개발자, 블록체인 설계 전문가를 포함한 18명의 임직원이 퀀텀 블록체인 개발 및 운영을 하고 있다.


- 기업 개요

법인명

퀀텀(Qtum)

소재지

싱가폴

대표자

패트릭 다이(Patrick Dai)

홈페이지

https://qtum.org

설립일

2016년 3월

사업분야

애플리케이션, 오픈 소스

임직원수

약 18명(2017년)

투자금

$16.6M


- 주요 연혁 및 로드맵

2016. 03 공동 설립자 3명을 주축으로 퀀텀 프로젝트 발족

2016. 10 퀀텀 블록체인 프로토타입 완성

2016. 11 싱가포르에서 비영리 단체로 재단 설립. 투자자 4명으로부터 $1mln 시드투자 유치

2017. 03 퀀텀 크라우드세일 (ICO) $15.6M 달성

2017. 06 공식적인 거버넌스(Governance) 구조 공개

2017. 06 퀀텀 테스트넷 완성 및 공개

2017. 09 퀀텀 블록체인 메인넷 정식 런칭



경영진

창립자, CEO

패트릭 다이(Patrick Dai)

前 중국과학원 박사과정 중퇴

前 알리바바, 알리페이 최고 분석 담당자


- 투자 및 ICO 연혁

2016년 11월, 블록체인 엔젤 투자자들로부터 $1M을 투자받는 것을 시작으로 2017년 3월, ICO를 시작한 지 5일 만에 총 51M 퀀텀을 11,000 BTC와 75,000 ETH에 판매하여 총 $15.6M(약 178억 원)에 달하는 투자를 받았다. 또한 첫날 90분 만에 $10M에 달하는 토큰이 판매되었다.


5. 시장 현황


- 퀀텀의 유통구조

퀀텀은 퍼블릭 블록체인에서 널리 사용되는 지분증명(Proof-of-Stake), PoS 3.0를 컨센서스 알고리즘으로 채택했다. 따라서 토큰을 얼마나 가지고 있느냐, 즉 “지분 비율”에 따라 확률적으로 블록 생성 권한을 가지며, 블록 생성 시 이에 대한 보상으로 퀀텀 토큰을 받게 된다. 참고로 퀀텀 재단은 향후 ‘인센티브 지분 증명 알고리즘(IPoS)’를 개발하여 온라인 노드들의 평가에 따라 인센티브를 보상하여 지급하는 새로운 메커니즘을 도입할 계획이다.


- 초기 토큰 분배

전체 발행량 1억 개 중 80%는 커뮤니티, 20%는 설립자 및 개발팀에 분배된다. 즉 51%는 개발, 행정, 마케팅, 법률 컨설팅 등 총괄적인 재단 운영 비용으로 사용되며 20%는 전략적 계획 수립, 프로젝트 지원, 토큰 스왑 등 전반적인 비즈니스 개발에 사용, 9%는 학술 연구 및 개발자 교육, 퀀텀의 인지도를 높이는 등 시장 확장에 사용되고, 나머지 20%는 재단 설립자와 초기 후원자, 내부 개발팀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 현재 시세 현황

https://coinmarketcap.com/currencies/qtum/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itweb.co.kr/news/view.php?idx=30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실시간 암호화폐 순위 확인하기
코인마켓캡
시장분석+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