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오스 - 1. 끊임없는 ICO... - 2. 수수료 없이 빠른 처리!
  • 기사등록 2018-01-26 02:38:54
  • 수정 2019-03-11 18:14:01
기사수정



1. 이오스(EOS)란?


이오스는 과거 비트쉐어(Bitshare : 온라인 분산 거래소)와 스팀잇(Steemit : 보상 커뮤니티)의 개발자 댄 라이머(Dan Larimer)가 개발한 코인으로, 이오스의 핵심 목표는 수직적, 수평적 확장성이 뛰어난 DApp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다.


2. 이오스 블록체인이란?


이오스의 근간을 이루는 DApp은 이더리움의 그것과 비슷하나, 기존 플랫폼의 비싼 수수료와 연산능력의 한계로 더 이상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어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하여 개발자 및 시장 참여자가 무료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이오스는 이를 위해서 *DPOS라는 기술을 사용하는데 이는 3초마다 블록이 생성될 만큼 매우 빠르고 블록 생성의 권한을 지분이 더 많은 사람에게 위임하도록 한다. 또한 계정, 인증,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스케쥴링 기능 등을 제공하여 복잡한 거래를 수수료 없이 빠르게 처리하고, 신속하게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도록 해준다.


*DPOS : 지분 위임 증명(Deleteged Proof-Of-Stake)이라고 하며 코인을 가진 사람들로부터 생산 권리를 위임받은 사람들이 생산하는 독특한 방식을 의미한다. 참고로 블록체인을 생산하는 방식은 채굴로 대표되는 POW 방식과, 해당 코인을 일정 수량 이상 가진 모든 사람들이 생산할 수 있는 POS 방식, 그리고 DPOS 방식이 있다.





3. 이오스의 주요 특징


이오스는 초당 80,000건의 트랜젝션을 처리할 수 있으며 이더리움처럼 스마트 컨트렉트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수수료가 없는 특징이 있다.


- 장점

ICO가 오랫동안 지속되므로 ICO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자유롭게 투자를 할 수 있다. 또한 DPOS 방식을 통해 중요한 의사 결정사항에 시장 참여자들이 직접 의사를 개진할 수가 있다. 그밖에 웹 어셈블리어와 EVM(Ethereum Virtual Machine)을 지원하여 다양한 가상머신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며, 메시지나 메시지 순서 증명의 생성을 손쉽게 지원하여 블록체인간 통신을 원활하게 해준다.


- 단점

이오스 토큰을 보유하더라도 이를 다른 암호화폐나 자산으로 받게 될 보장은 없다는 개발사의 공식 언급 때문에 비관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밖에 개발과정에서 기존의 비트쉐어의 코드를 그대로 사용했다는 것, 이미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장기간의 ICO를 진행하는 것 역시 코인 가격 상승에 비관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이 많다.


- 개발자


댄 라리머. 미국인으로 블록체인 기술, 암호화폐 기술, 분산 거래소, 자유 경제 시스템 등에 깊은 관심이 있었다.과거 스팀잇의 공동 설립자이며 크립토노멕스의 CEO를 맡고 있다. 그의 삶의 목표는 '진정한 자유시장 경제 솔루션을 만들어내는 것', 그리고 '이러한 자유시장 경제 솔루션을 공학적으로 완성시키는 것'이라고 한다. SNS상에서 이더리움의 개발자, 비탈릭 부테린과 자주자주 의견충돌을 일으키는 인물로 유명하다.


4. 이오스 코인 거래


코인을 개발하면서 ICO 과정이 상당히 독특한데, 보통 코인들은 특정 기간 동안 목표치를 정하고, 그 목표치에 맞게 코인을 배분한다. 그러나 이오스는 단기간에 끝나지 않는데, 예를 들면 1년에 걸쳐 10억 개의 토큰을 배분하도록 하여 누구나 쉽게 ICO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 2017년 6월 26일부터 ICO를 시작하여 1년 동안 진행했고 2018년 코인 분배가 완벽히 끝난 시점에서 정식으로 시장에 런칭될 것으로 예상된다.


5. 시장 현황


이오스의 총 발행량은 10억 개이며 이중 약 65%가 발행된 상태이다. 이오스 토큰을 보유한 사람은 상시로 운영되는 투표 시스템을 통해 블록 생산자(block producer)를 선출하며, 누구나 블록 생산자로 참여할 수 있다. 참고로 블록을 생산할 기회는 다른 생산자들이 받은 전체 투표 수에 대한 본인이 받은 투표 수의 비율에 따라 결정된다.


- 현재 시세 현황

https://coinmarketcap.com/currencies/eos/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itweb.co.kr/news/view.php?idx=31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실시간 암호화폐 순위 확인하기
코인마켓캡
시장분석+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