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암호화폐 거래 실습하기 - 개발자 나동빈의 암호화폐 강좌(3/4)
  • 기사등록 2018-01-29 09:47:19
  • 수정 2018-01-29 09:50:09
기사수정



암호화폐 거래 실습하기


나동빈('안경잡이' 개발로 유명한 필자는 현재 프리랜서로 활동중이다)


거래소 선택하기


이번 호에서는 암호화폐 거래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지난 시간까지 암호화폐의 개론적인 측면의 이야기를 했다면 이번 시간에는 실제로 암호화폐를 거래하는 실습을 해보는 것이다. 암호화폐를 거래하기 위한 가장 빠르고 간단한 방법은 거래소를 이용하는 것이다. 거래소는 국내 거래소, 해외 거래소로 나뉘며 많은 거래소가 존재한다. 국내 거래소 또한 외국인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을 만큼 세계적으로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일단 실제로 투자하기 전에는 간단하게 대표적인 몇 가지 거래소에 대해 사전에 파악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 제시 된 거래소 관련 의견들은 모두 저자가 직접 거래소를 이용해 본 뒤 느낀 개인적인 의견이다. 또한 1월 30일부터 실명확인 후 신규 가입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거래소별로 신규 계좌수에 따라 형편이 다르므로 사전에 확인해보고 결정하자.


▶ 국내 거래소


1) 빗썸(BitThumb)


빗썸은 국내 거래소 중에서 역사가 깊은 거래소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빗썸 거래소에서 거래를 하고 있어 암호화폐의 가치가 급등 혹은 급락하는 시기에는 웹 사이트가 자주 다운된다. 일반적으로 국내 거래소에서는 업비트(Upbit) 거래소 다음으로 거래량이 많고 물가가 높은 거래소이며 알트코인(Altcoin)으로는 리플, 퀀텀, 이오스 등의 코인을 거래하고 있다. 코인의 종류 대비 일일 거래량이 매우 높은 수준이다. 1년 이상의 국내 암호화폐의 가격 변동 그래프를 확인하고 싶다면 빗썸 거래소에서 차트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 비트코인 물가: 한화 13,316,000원(2018년 1월 28일)

- 거래 편의성: 높음(시장가 매수/매도 기능 지원)

- 서버 안정성: 보통

- 일일 거래량: 높음

- 웹 사이트: https://www.bithumb.com/


2) 코인링크(Coinlink)


코인링크는 만들어진 지 얼마 되지 않은 신규 거래소로 최근 카르마(Karma) 코인을 상장한 것으로 유명하다. 다만 상장된 코인의 개수가 적은 편이라서 신규 유입이 적다. 그 결과 다른 거래소에 비해 물가 반영 속도가 상당히 느리다는 특징이 있다.


- 비트코인 물가: 한화 13,065,500원(2018년 1월 28일)

- 거래 편의성: 보통

- 서버 안전성: 보통

- 일일 거래량: 낮음

- 웹 사이트: https://coinlink.co.kr/


3) 고팍스(GOPAX)


고팍스 또한 코인링크와 마찬가지로 만들어진 지 얼마 되지 않은 신규 거래소다. 최근 제로엑스, 이니그마, 시빅 등 신규 알트코인을 상장했다. 또한 2018년 1월 28일 현재 대부분의 거래소는 신규 입금이 정지된 상태인데 고팍스는 신규 가입 및 입금이 모두 가능한 상태다. 신규 입금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물가는 대규모 거래소와 흡사한 수준으로 형성되어 있다.


- 비트코인 물가: 한화 13,340,000원(2018년 1월 28일)

- 거래 편의성: 보통

- 서버 안전성: 보통

- 일일 거래량: 보통

- 웹 사이트: https://www.gopax.co.kr/


4) 코인네스트(Coinnest)


2018년 1월 초에 트론(Tron) 암호화폐를 상장하여 이른바 트론 열풍으로 많은 양의 자본이 유입된 거래소다. 현재는 다른 대규모 거래소가 다루는 알트코인을 많이 상장하였다.


- 비트코인 물가: 한화 13,112,000원(2018년 1월 28일)

- 거래 편의성: 보통

- 서버 안전성: 보통

- 일일 거래량: 보통

- 웹 사이트: https://www.coinnest.co.kr/


5) 코인원(Coinone)


코인원은 리플, 아이오타(MIOTA) 등의 알트코인을 다루고 있는 거래소로 국내 거래소에서는 업비트(Upbit), 빗썸(Bithumb) 다음으로 일일 거래량이 높은 대규모 거래소다.


- 비트코인 물가: 한화 13,360,000원(2018년 1월 28일)

- 거래 편의성: 보통

- 서버 안전성: 보통

- 일일 거래량: 높음

- 웹 사이트: https://coinone.co.kr/


▶ 해외 거래소


1) 바이낸스(Binance)


바이낸스는 세계에서 규모가 가장 큰 거래소 중 하나로 100개 이상의 코인을 다루고 있다.


- 비트코인 물가: 한화 12,691,350원(2018년 1월 28일)

- 거래 편의성: 높음(시장가 매수/매도 기능 지원)

- 서버 안전성: 높음

- 일일 거래량: 매우 높음(2018년 1월 28일 현재 세계 1위)

- 웹 사이트: https://www.binance.com/


2) 비트제트(Bit-Z)


비트제트 또한 규모가 큰 해외 거래소에 속하며 특징으로는 신규 알트코인을 계속해서 상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최근에는 로빈8(Robin8)을 상장했다.


- 비트코인 물가: 한화 12,798,000원(2018년 1월 28일)

- 거래 편의성: 보통

- 서버 안전성: 보통

- 일일 거래량: 높음

- 웹 사이트: https://www.bit-z.com/


특정한 거래소에 돈을 입금해서 거래를 시작하고자 한다면 신규 입금이 가능한 거래소 중에서 ‘물가가 낮은’ 거래소를 선택하도록 하자. 당연히 동일한 금액으로 보다 많은 암호화폐를 구매하는 것이 이득이며 나중에 더 물가가 높은 거래소로 암호화폐를 송금한 뒤에 팔아서 이익을 창출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왕이면 일일 거래량이 많은 곳에서 거래를 하는 것이 매수/매도에 들이는 시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유리하다. 거래소별 일일 거래량을 비교해주는 사이트로는 코인힐스(Coinhills)가 있다.



[그림 1] 거래소별 일일 거래량을 비교해주는 코인힐스(Coinhills)


추가적으로 자신이 몇몇 코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 본 뒤에 그 코인을 취급하는 거래소에서 거래를 하고 싶을 수 있다. 이때에는 여러 개의 거래소를 하나씩 방문해서 특정한 코인을 판매하는지 찾기가 어려울 것이므로 암호화폐별 취급 거래소를 알려주는 코인 마켓 캡(Coin Market Cap) 사이트를 이용하도록 하자. 이는 특정 암호화폐의 시세까지 알려주므로 굉장히 유용하다.



[그림 2] 암호화폐별 취급 거래소를 알려주는 코인 마켓 캡(Coin Market Cap)


거래소 가입하기


앞서 소개한 총 7개의 거래소 중에서 현실적으로 신규 회원이 들어가서 바로 거래를 할 수 있는 거래소는 2018년 1월 28일 현재 오직 하나만 존재한다. 기본적으로 해외 거래소는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현재 국내 카드로 결제할 수 없는 상태다. 국내 거래소 또한 가상계좌를 만들 수 없도록 정부 규제가 적용되어 있는 상황이다. 그러므로 가상계좌를 사용하지 않고 신규 가입 및 입금이 되는 거래소를 찾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신규 거래소들이 거래량이 적고 새로운 자본 유입을 유도한다는 점에서 수동 계좌 입금 처리 방식으로 신규 입금을 받는 경우가 많다.


앞서 언급한 7개 거래소 중에서는 오직 고팍스(GOPAX) 거래소만이 신규 회원가입 및 입금이 가능하다. 따라서 한 번 고팍스 거래소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해보자. 고팍스 거래소 회원가입 사이트 URL(https://www.gopax.co.kr/signup?step=0)에서 회원가입을 할 수 있다.


[그림 3] 고팍스 회원가입 페이지


회원가입은 ‘계정 정보 입력’ -> ‘이메일 인증’ -> ‘주요 개인 정보 입력’ -> ‘비밀번호 찾기 질문 입력’ -> ‘휴대폰 본인 인증’ 순서에 따라 차례대로 이루어진다. 이 때 하나의 휴대폰 번호마다 하나의 계정 생성만을 할 수 있다. 이후에 OTP 인증까지 거쳐야 로그인을 할 수 있는데 로그인 이후에는 바로 대시보드(Dashboard)로 이동해서 입금 및 출금을 수행할 수 있다.


거래소에 입금하기


고팍스에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한 이후에는 고팍스 대시보드 페이지 URL(https://www.gopax.co.kr/dashboard)로 접속하여 입금을 할 수 있다. 한화(KRW)는 직접 자신이 계좌 이체를 통해 입금할 수 있으며 나머지 이더리움(ETC), 비트코인(BTC) 등의 암호화폐는 다른 암호화폐 지갑으로부터 입금을 받을 수 있다. 저자는 한번 한화 10,000원 정도를 입금해보기로 하였다. 바로 ‘지갑관리’ 탭에서 한화 ‘입금’ 버튼을 눌러보자.


[그림 4] 고팍스 대시보드 지갑관리 페이지


다음과 같이 KRW 입금 페이지로 간 뒤에 가장 먼저 계좌 정보를 기입해야 한다. 이후에 자신이 기입한 계좌로부터 입금할 금액을 입력한 뒤에 ‘입금 예약’을 할 수 있다.


[그림 5] 고팍스 한화 입금 신청 페이지


‘입금 예약’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입금 대상 계좌번호가 등장한다. 또한 ‘받는 분 통장 표시’ 코드가 존재한다. 실제로 입금을 할 때는 이 코드를 받는 사람의 통장에 표시될 내용으로 기입해야 한다. 이 코드를 제대로 입력하지 않으면 처리되는 데에 굉장히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실수 없이 정확히 기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자는 바로 입금해보았다. 입금은 일반 인터넷 뱅킹을 사용해도 되며 토스(Toss)와 같은 중개 서비스를 사용해도 상관없다.


[그림 6] 고팍스 입금 대상 계좌 출력 페이지


저자는 오후 10시 9분경에 입금을 시도했으며 3분만인 오후 10시 12분경에 10,000원이 정상적으로 입금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림 7] 입금 이후 고팍스 대시보드 지갑관리 페이지


지갑 생성하기


앞서 한화 입금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일반적으로 한화를 제외한 다른 암호화폐는 우리의 계좌나 카드 결제를 통해서 충전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암호화폐 지갑으로부터 입금을 받는 식이다. 한 번 대시보드로 다시 들어간 뒤에 비트코인(BTC) 탭에서 ‘입금’ 버튼을 눌러보자.


[그림 8] 비트코인 입금 주소 발급 페이지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거래소에서는 무차별적으로 지갑 생성을 남발하지 않고, 개인이 회원가입을 한 이후에 입금을 받고자 할 때 비로소 지갑을 생성해주는 식으로 운영된다. ‘입금 주소 발급’ 버튼을 눌러서 비트코인 입금 주소를 받을 수 있다.


[그림 9] 비트코인 입금 주소 출력 페이지


‘입금 주소 생성’ 이후에는 위와 같이 자신의 전용 비트코인 지갑 주소가 생기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제 다른 거래소에 있는 다른 사람은 ‘출금’ 기능을 이용해 본인이 만든 지갑 주소로 ‘입금’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실제로 물건을 판매할 때 비트코인으로 지불을 받을 수도 있는 것이다.


지갑 입출금 알아보기


앞서 생성한 지갑 주소를 이용해 실제로 지갑 대 지갑으로 입출금을 해보도록 하자. 저자는 국내 거래소 중 하나인 코인레일(Coinrail)에 있던 비트코인 0.05056776개를 고팍스 비트코인 주소로 전송해보도록 하겠다. 저자의 코인레일 계좌에 있던 비트코인은 원래 0.05256776개이지만 전송에 0.002개의 비트코인이 수수료로 차감될 것이다. 비트코인 0.002개가 작게 느껴질 수 있으나 사실상 한화로 20,000 ~ 30,000원에 해당하는 가치로 무시할 수 없는 금액이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암호화폐를 입출금할 때는 수수료에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가 있다.


[그림 10] 코인레일 비트코인 출금 페이지


이후에 약 1시간이 경과한 뒤에 저자는 고팍스의 ‘지갑관리’ 페이지에서 다음과 같이 비트코인이 입금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때 1시간가량 송금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도 금액 변동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자. 송금을 하는 시간 동안에 가격이 급락하는 안타까운 일도 흔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다.


[그림 11] 송금 이후 고팍스 대시보드 지갑관리 페이지


매수와 매도 알아보기


거래소에 일정량의 화폐를 입금한 뒤에는 매수/매도를 할 수 있다. 매수란 물건을 사는 행위를 의미하고, 매도란 물건을 파는 행위를 의미한다. 즉 암호화폐를 사고파는 행위를 의미하는데 예를 들어 앞서 입금했던 한화를 이용해 스텔라 루멘(XLM)을 매수 혹은 매도할 수 있다. 고팍스 거래소 URL(https://www.gopax.co.kr/exchange) 에 접속해서 실습을 해보도록 하자.



위와 같이 구매/판매 탭을 이용해서 특정한 가격에 정해진 수량으로 구매를 할 수 있으며 스텔라 루멘의 경우 1원 단위로 거래할 수 있다. 대부분의 거래소에서는 코인의 가격이 100원 미만인 경우는 0.01원 단위로 거래되며 100원을 넘어가면 1원 단위로 거래되도록 하고 있다. 스텔라 루멘의 경우 100원을 넘어섰기 때문에 1원 단위로 거래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거래 이후에는 위와 같이 ‘체결 완료 내역’ 탭에서 지금까지 했던 거래 정보가 출력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당연한 원리이지만 낮은 가격에서 구매하고, 높은 가격에서 판매하는 것이 이익 실현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단. 더불어 거래를 함에 있어서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 없이 막무가내로 구매하거나 판매하는 행위는 삼가는 것이 좋다. 암호화폐를 처음 접한 사람들은 짧은 기간 내에 큰 수익률을 보게 되면 자신이 가지고 있던 종자돈을 모두 털어 암호화폐에 투자하곤 하는데 이는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야기할 수 있다. 필자는 독자들이 암호화폐 투자를 할 때 반드시 신중한 분석과 고려를 토대로 투자하기를 기원한다.


다음호에 계속...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itweb.co.kr/news/view.php?idx=32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실시간 암호화폐 순위 확인하기
코인마켓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