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유니세프, 비트코인·이더리움으로 기부받는 펀드 출범
  • 기사등록 2019-10-14 10:33:28
기사수정


유엔아동기금인 유니세프(UNICEF)가 기부금을 암호화폐로 받는 펀드 출범을 발표했다. 기부가 가능한 암호화폐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주류 암호화폐로 한정했다. 해당 암호화폐 펀드는 전 세계 아동에게 혜택을 주는 오픈소스 기술의 자금 지원을 목표로 삼았다. 펀드의 첫 번째 기부자로 이더리움 재단이 나섰다.


앞서 유니세프는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를 기부로 연결시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올 초 키르기스스탄 정부와 협약을 맺고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키르기스스탄의 모든 학교에 인터넷을 연결해주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지난해 12월에는 블록체인 기술로 아동 문제를 해결하려는 6곳의 스타트업을 지원했다.


유니셰프 외에도 유엔세계식량계획 역시 블록체인 기술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 열린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 2019’(UDC 2019)에서 후만 하다드 유엔세계식량계획 신기술 책임자는 ‘빌딩블록’으로 명명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통해 난민들의 식량 지원 계획을 공개했다. 난민들은 홍채 인식으로 식료품을 구매하며, 구매 내역은 결제와 동시에 블록체인에 기록된다. 은행 계좌 없는 난민 10만명이 해당 프로젝트 대상이다.


하다드 책임자는 “과거에는 쌀과 옥수수 등 현물 형태의 지급이 주류를 이뤘지만 최근에는 현금 기반 ‘CBT’(Cash Based Transfer)’ 지원이 증가하고 있다”며 “빌딩블록은 기부금이 어떻게 활용되고 누가 수혜를 입었는지 각정 정보와 투명한 관리를 위해 쓰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부 받은 각국 통화를 달러로 바꾸는 과정에서 수수료가 과다하게 발생하거나 송금에 지체될 경우 암호화폐가 이를 해결할 수 있다”며 “암호화폐를 통한 기부가 활성화된다면 비효율이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전했다.


비트웹(bitweb.co.kr)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itweb.co.kr/news/view.php?idx=336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실시간 암호화폐 순위 확인하기
코인마켓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