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스팀 - 스팀잇으로 돈을 벌어보자!
  • 기사등록 2018-02-03 17:09:18
  • 수정 2019-03-11 17:40:13
기사수정




1. 스팀(STEEM)이란?


스팀은 지난 2016년 4월 17일 발표되었으며 블록체인 기반의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 스팀잇(Steemit)에 가입해 글을 쓰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코인이다. 비트쉐어 개발진이 참여해 유명해진 코인으로 시총 20위권 내에 랭크되는 인기 코인 중 하나이다.


2. 스팀 블록체인이란?


스팀 코인은 이더리움의 ERC-20 토큰과 동일한 구조이며, 스팀잇 상에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컨텐츠를 작성하고 큐레이트하고 투표할 수 있도록 하는 독특한 보상 알고리즘인 'Proof-of-Brain' 기능을 첨가해 특화시켰다. 스팀 블록체인은 기존 블록체인을 발전시켜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보다 훨씬 빠르며 수수료가 없는 장점이 있다. 스팀 코인의 'Upvote'나 'like' 기반 알고리즘을 사용해 웹사이트에서 커뮤니티 구성원간 인센티브 체계를 만들어 활용할 수도 있다.


3. 스팀의 특징


페이스북과 같은 거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게시자로부터 수익을 얻지만 이를 게시자와 공유하진 않는다. 그러나 스팀잇은 게시자와 개발사가 디지털 컨텐츠에서 스팀으로 이익을 서로 공유하는 형태이다. 스팀은 스팀잇 상에서 글을 쓰거나 포스팅을 하고 '좋아요'를 누르면 보상을 받으며, 총 3가지의 종류가 있다.


- 스팀(S)

거래소에서 사고 팔 수 있는 코인으로 다음에 설명할 스팀 파워의 다운을 통해 얻거나 스팀 달러를 스팀으로 전환하면 얻을 수 있다.







- 스팀 파워(SP)

기존 스팀을 '파워 업' 시키면 스팀 파워로 전환되며, 이를 다시 '스팀 다운' 시키면 일정 비율에 따라 스팀으로 전환된다. 이 스팀 파워는 스팀잇 상에서 포스팅 투표 시 영향을 주는 코인으로, 스팀 파워를 많이 가진 사람이 포스팅에 투표를 하게 되면 훨씬 더 높은 보상 금액을 받을 수 있게 된다.





- 스팀 달러(SMD)

스팀 달러는 거래소의 시세 안정화를 위해 만들어졌다. 따라서 스팀의 환율 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만들어졌다. 이 스팀 달러를 보유하고 있으면 연 10%의 이자를 받을 수 있으며 스팀 달러를 스팀으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4. 스팀의 사용처


사용자는 스팀잇에 가입하여 여타 소셜 플랫폼처럼 자신만의 컨텐츠를 만들고 큐레이트하면 스팀 코인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사람들이 '좋아요'를 누르면 누를수록 보상을 받기 때문에 이를 통해 대량의 코인을 보유한 일명 '고래' 유저의 영향력이 지나치게 크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5. 시장 현황


총 발행량 2억6,011만 개이며 사용량에 따라 매년 100% 스팀잇 개발사에서 발행을 한다. 스팀잇에 대한 보상으로 받을 수 있으므로 거래소 없이도 아무나 취득 가능하다. 물론 거래소에서 손쉽게 사고 팔 수도 있다.


- 현재 시세 현황

https://coinmarketcap.com/currencies/steem/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itweb.co.kr/news/view.php?idx=34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실시간 암호화폐 순위 확인하기
코인마켓캡
시장분석+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