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시아 코인 - 블록체인 기반 분산 스토리지 전용 코인
  • 기사등록 2018-02-25 23:10:55
  • 수정 2019-03-11 16:42:56
기사수정



1. 시아 코인(STRAT)이란?


시아 코인은 지난 2015년 6월 미국 보스턴에 위치한 네뷸러스(Nebulous)사가 만든 코인으로, 동사의 블록체인 기반 분산 스토리지 서비스인 시아(Sia)에서 사용되는 화폐이다.


2. 블록체인 기반 분산 스토리지란?


블록체인 기반 분산 스토리지는 전 세계 수많은 사용자의 하드디스크에 사용하지 않는 공간이 많으며 이런 공간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이를 임대해주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한다. 쉽게 말하면 내 하드디스크 공간을 클라우드 기반의 웹 하드로 만들고 P2P(Peer to Peer) 네트워크를 통해 원하는 사용자에게 임대해주고 코인으로 보상받는다. 일반 대규모 클라우드 기반 스토리지와는 달리 블록체인 기반은 말 그대로 사용자들의 남아있는 하드디스크 공간 조각조각을 모아 체인으로 연결했기 때문에 보안성 면에서는 전자보다 훨씬 뛰어난 이점이 있다. 또한 대규모의 스토리지를 관리하는 것이 아닌, 사용자가 개별적으로 관리하는 하드디스크의 조각을 모으는 것이기 때문에 운영자는 관리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장점도 있다.



3. 시아 서비스의 특징


- 높은 보안성

보통 구글이나 네이버 등지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클라우드 저장 서비스는 서비스 업체가 고객의 모든 데이터들을 볼 수 있는 문제점이 있으나 시아 서비스는 이용자들의 데이터를 함부로 볼 수 없도록 별도의 암호화 과정을 거치고 이용자들의 파일을 블록체인 상에서 분산하여 저장되도록 하기 때문에 보안성이 매우 높다.


- 저렴한 임대비

시아 서비스는 기존의 구글이나 아마존 클라우드와 비교해서 최고 10배나 저렴한 서비스 비용을 자랑한다. 이 가격이 가능한 이유가 바로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관리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었기 때문이다.



- 참여할수록 높아지는 성능

시아 서비스는 기존의 중앙 집중식 스토리지 서비스와는 달리 사용자가 붙으면 붙을수록 임대 가능한 저장공간이 늘어나고 대역폭(Band width)도 넓어지므로 속도 또한 빨라진다. 마치 개인 컴퓨터에서 남아도는 CPU 성능을 모아 외계인의 존재 여부를 찾는 세티(SETI)와 비슷한 느낌이 든다.


4. 시아 코인의 사용처


시아 서비스에서 사용되지만, 시아 서비스가 아직까지 개발중에 있고 이용자들의 수도 적어 화폐로서 안정적인 기능을 하고 있진 않다. 다만 발표되는 로드맵과 SNS상에서 개발자들이 끊임없이 개발 및 수정하는 내역을 볼 때 앞으로 전망이 밝은 코인 중 하나라 생각된다.



5. 시장 현황


총 발행량은 무제한이며, 2018년 2월말 기준 시가총액 7억 달러로 30위권을 기록중이다.


- 현재 시세 현황

https://coinmarketcap.com/currencies/siacoin/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itweb.co.kr/news/view.php?idx=40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실시간 암호화폐 순위 확인하기
코인마켓캡
시장분석+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