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자바(Java)로 미니 블록체인 개발해봐요(1) - SECTION 01. 강좌의 개요와 자바 개발환경 구축하기
  • 기사등록 2018-03-21 20:07:35
  • 수정 2018-03-22 10:33:17
기사수정

이번에 연재할 강좌는 자바(Java)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 미니 블록체인을 개발하기입니다. 이전까지의 강좌에서 독자 여러분들은 제 강좌를 통해 블록체인의 기술적인 개념에 대해 학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강좌는 기술적인 이론을 단순히 피상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넘어서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그 내부적인 작동원리를 직접 분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실제 블록체인 작동 과정과 흡사한 미니 블록체인을 직접 개발해보았을 때 기술적인 이론에 대한 이해도와 활용 능력은 매우 높아집니다. 따라서 이 강좌의 대상 독자는 블록체인을 보다 깊게 이해하고자 하는 독자분입니다. 특히 개발 및 정보보안 계열의 진로를 희망하시는 학생, 실제 소스코드 상의 작동 과정을 직접 분석해보고 싶으신 분에게 더욱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가장 먼저 블록체인 개발을 위해 자바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시간을 가질 것입니다. 자바(Java)는 대표적인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로, 자바를 이용해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도 당연히 C/C++, Python, 자바 등으로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일종입니다. 우리가 자바라는 언어로 작성한 소스코드를 실제로 구동시키기 위해서는 자바 개발 도구(Java Development Kit, JDK)가 필요한데 우리는 가장 먼저 이를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jdk10-downloads-4416644.html


위 경로로 접속하면 자바 10(Java 8) 버전의 개발 도구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다운로드 경로에서 ‘라이선스 동의(Accept License Agreement)’ 버튼을 누른 뒤에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JDK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 저자는 대부분의 독자가 이용하고 있을 윈도우(Windows) 64비트 운영체제 버전의 JDK를 눌러서 다운로드 하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한 뒤에 실행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일반적인 윈도우 운영체제 환경이라면 별다른 설정 없이 단순히 ‘다음(Next)’ 버튼을 눌러 기본 설정으로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단순히 설치를 진행하시면 약 5분 내외의 시간에 자바(Java) 설치가 완료될 것입니다. 다만 실제로 자바로 소스코드를 작성해 그것을 구동시키기 위해서는 단순히 설치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환경 변수’로 등록을 하여 우리의 컴퓨터가 JDK를 하나의 소스코드 해석기로 동작시키도록 해야 합니다. 즉 소스코드를 실행 프로그램으로 바꾸는 컴파일(Compile)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우리가 설치한 JDK에 포함된 자바 컴파일러를 컴퓨터의 환경 변수로 등록해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위와 같이 JDK가 설치된 경로를 탐색합니다. 기본 설정으로 설치를 완료하셨다면 C 드라이브 -> Program Files -> Java 폴더 안에 들어있을 것입니다.


위와 같이 JDK 폴더 안에 들어온 뒤에는 폴더의 경로를 복사합니다. 이 경로를 환경 변수로 등록하여, JDK 폴더에 있는 컴파일러가 우리가 작성할 소스코드를 해석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위와 같이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시스템 탭에 들어가서 ‘고급 시스템 설정’에 들어가도록 합시다.


이후에 ‘환경 변수’ 탭을 누른 뒤에 시스템 변수 란의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후에 변수 이름으로 JAVA_HOME을 넣어주고 변수 값으로는 아까 복사했던 JDK 폴더의 경로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JAVA_HOME은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일종의 약속된 단어인데, 말 그대로 JDK가 설치된 자바의 기본 폴더(Home Directory)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후에 위와 같이 Path(경로) 시스템 변수를 더블 클릭하여 값을 수정해주도록 합니다. 실질적으로 컴퓨터가 특정한 컴파일러를 인식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곳입니다. JAVA_HOME 변수를 만들어 놓고 Path에 등록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위와 같이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누른 뒤에 %JAVA_HOME%\bin을 입력합니다. 이것은 아까 전에 등록한 JAVA_HOME 경로에 있는 bin 폴더를 Path에 등록한다는 의미입니다. bin 폴더 안에는 자바 컴파일러(javac)와 같은 다양한 유틸리티가 있는데 결과적으로는 이것들을 사용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편집을 마친 뒤에는 확인 버튼을 눌러서 창을 모두 닫아줍니다.


이후에 명령 프롬프트(CMD)를 실행하여 java –version을 입력했을 때 위와 같이 설치한 자바의 버전 정보가 출력된다면 성공적으로 자바 컴파일러가 설치된 것입니다. 다만 아직 개발환경 구축이 끝난 것이 아니고, 여기에서 통합 개발 환경(IDE) 소프트웨어를 추가적으로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JDK만 설치해도 충분히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지만 우리가 작성한 소스코드를 보기 좋게 관리해주고, 프로그래머한테 갖가지 편리한 기능을 제공해주는 소프트웨어를 추가적으로 이용하면 더욱 편리할 것입니다. 그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바로 통합 개발 환경입니다.


다음 호에 계속...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itweb.co.kr/news/view.php?idx=53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현재의견(총 2 개)
  • fx13572018-06-26 23:04:30

    정말 좋은 입문 강의입니다. 잘 봤습니다~!

  • duckjk892018-05-25 13:43:59

    좋은자료 발견했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잘 볼께요!

실시간 암호화폐 순위 확인하기
코인마켓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