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브스트라텀(Substratum) - 제약이 없는 인터넷 공간을 만들기 위한 암호화폐
  • 기사등록 2018-04-17 00:53:41
  • 수정 2019-03-11 15:34:02
기사수정



1. 서브스트라텀(SUB)이란?


서브스트라텀은 웹 3.0 시대에서 모든 정보에 제한 없이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는 인터넷 공간을 만들기 위해 개발된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흔히 인터넷 공간에서 존재하는 정보는 인터넷 관련 법규의 제한을 받고, 국가로부터 검열을 당한다. 그래서 토르(Tor)나 VPN 등의 기술을 이용해 신원을 숨기고 다양한 정보에 접근하곤 한다. 하지만 서브스트라텀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굳이 다른 기술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기존의 브라우저를 이용해 안전하게 접속이 가능하다.


2. 서브스트라텀의 특징



익명성을 보장해주는 토르(Tor) 브라우저는 네트워크상의 여러 컴퓨터를 노드(Node)로 사용해 데이터를 전달하는 특징이 있다. 서브스트라텀 네트워크도 마찬가지로 네트워크에 포함이 되어있는 컴퓨터가 호스트, 노드, 엔드 유저로 나뉘어 동작한다. 먼저 호스트 컴퓨터는 파이썬(Python), PHP 등의 기술을 호스팅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를 말한다. 그리고 노드 컴퓨터는 선택적으로 자신의 컴퓨터를 노드로 제공하고, 그 대가로 코인(SUB)을 지급받는 컴퓨터다. 이처럼 네트워크에 소속이 되어 있는 컴퓨터는 데이터를 서로 전달하며, 그 과정에서 코인이 유통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여기에서 호스팅(Hosting)이라는 것은 서버의 운영을 의미한다. 흔히 개발자는 웹 사이트나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뒤에 주소를 발급 받아 실제 서버에서 이를 운영한다. 이러한 과정을 흔히 ‘호스팅’한다고 표현하는데 당연히 서버 운영비, 도메인 주소 유지비 등의 비용이 발생한다. 서브스트라텀 코인은 코인(SUB)을 비용으로 지불하여 호스팅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특징이 있다.


- 서브스트라텀 호스트: 서브스트라텀 호스트는 웹 사이트 혹은 어떠한 어플리케이션을 운영하는 누구나가 될 수 있다.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네트워크에 비용을 지불한다.


- 서브스트라텀 노드: 호스트에서 웹 사용자에게 콘텐츠를 전달하기 위한 노드다. 각각의 노드는 자신의 컴퓨터 자원을 제공해주는 대신 코인을 대가로 지불 받는다.


- 서브스트라텀 사용자: 서브스트라텀 호스트 기반의 콘텐츠는 일반적인 브라우저로 누구나 볼 수 있고, 추가적인 데이터가 필요하지 않아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3. 서브스트라텀의 개발자



[그림 1] 서브스트라텀의 개발자 저스틴 탭


서브스트라텀은 저스틴 탭(Justin Tabb)이 설계하고 개발했다. 저스틴은 페이스북 이벤트 소프트웨어, 오픈스택(OpenStack) 이벤트 소프트웨어, 디즈니(Disney) 소프트웨어 등의 프로젝트에서 프로젝트 매니저를 맡은 적이 있다. 서브스트라텀의 공식 문서에서는 개발자 저스틴 탭의 링크드인 주소(https://www.linkedin.com/in/justintabb/)가 추가적으로 명시되어 있다.


4. 시장 현황


서브스트라텀의 총 공급량은 약 4억 7천만 코인(SUB)이며, 현재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코인의 양은 약 3억 8천만 개 가량이다. 시장 규모는 70위권으로 적지 않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 시세 현황 클릭

https://coinmarketcap.com/currencies/substratum/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itweb.co.kr/news/view.php?idx=73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실시간 암호화폐 순위 확인하기
코인마켓캡
시장분석+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